유용한정보
  • HOME
  • 유용한정보
  • 신생아 관리
신생아
출생 직후부터 1개월간의 아기를 말합니다. 출생에 의해 모체 내 생활에서 모체 외 생활에 적응해가는 시기로, 일반적으로는 세계보건기구(WHO)에서 제정한 생후 4주간(28일)을 사용합니다.
산후조리 이미지
신생아 황달
신생아는 간이 미숙하여 적혈구가 파괴될 때 나오는 물질이 쉽게 대사되지 못하고 피부에 침착되어 노랗게 황달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것은 생리적인 현상으로 대부분 10일 이후에 자연히 없어지게 됩니다.
대부분 아이에게 해를 남기지 않고 저절로 좋아지기 때문에 특별한 치료를 할 필요는 없으나 심한 경우에는 약을 먹이거나 광선요법을 할 수 있습니다.
배꼽소독
배꼽이 떨어지기 전에는 매일 목욕 후에 알코올 등의 소독약으로 배꼽 및 배꼽주위를 소독해 주고 잘 말려주어야 염증이 덜 생깁니다. 그러므로 배꼽이 떨어질 때까지는 거즈로 덮거나 싸지 말고 공기에 노출시켜 빨리 건조하게 해주며, 필요 시 처방받은 항생제 연고를 바를 수도 있으며 배꼽 출혈이 있거나 염증이 있을 경우 반드시 병원 진료받는 것이 좋습니다.
산후조리 이미지
트림시키기
아기를 엄마 무릎에 앉혀서 엄마의 한쪽 손은 윗가슴과 아래턱을 받치고, 다른 손은 손바닥으로 아기의 등을 아래에서 위로 쓸어 올리거나 토닥거립니다.
아기를 엄마의 어깨 위까지 올려서 아기의 상체가 엄마의 어깨에 걸치게 합니다. 그리고 한손은 아기의 엉덩이를 받치고, 다른 손은 아가의 등을 쓰다듬거나 토닥여 줍니다.
아기를 엄마 무릎위에 눕혀서 손바닥으로 쓸어주거나 가볍게 토닥여 줍니다. 아기의 위는 미성숙해서 어른들과 달리 트림을 할 때 소량의 젖을 토할 수 있으나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러나 분수처럼 토할 때는 의사와 의논하여야 합니다.
예방접종
예방접종 수첩은 잘 보관해야 합니다. 백신 명, 날짜, 병원은 반드시 기록하며 37.5도 이상 열이 한 번 이상 나면 예방접종을 연기 합니다(2 -3일 뒤에 접종).
수유 직후에 예방접종은 절대 안되며(토하다가 기도록 넘어가면 위험) 주사부위에 24시간 동안 물을 닿지 않게 하고 예방접종은 오후에 관찰 할 수 있고 병원 진료도 가능하므로 오전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